본문 바로가기

내 몸 관리

독감증상과 치료 및 코로나 구별

728x90
반응형

A형독감증상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A형 독감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예방접종을 앞두고 독감이 찾아오고 말았습니다.

 

아침부터 조금 징징거리기 시작한 첫째가 전날 늦게 자서 조금 피곤해서 그러려니 했는데 낮잠을 자고 일어나서 갑자기 38도가 넘어가더라구요.

 

독감과 코로나의 재유행으로 인해 조금 걱정이 되어 병원에 방문하여 독감 검사부터 받았는데 독감 확진을 받았습니다.

 

 

 


 

1. 독감이란?

 

독감은 급성 바이러스 감염 질환으로 흔히 플루(Flu)라고 불립니다.

호흡기계의 감염을 일으켜 열을 동반한 기침, 콧물, 인후통, 오한, 근육통 등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인플루엔자는 일반 감기와는 다르게 더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특히, 유행하는 계절에 증상이 나타났다면 고열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감기와 구별할 수 있습니다.

 


 

2. 독감의 종류

 

독감은 RNA 바이러스총 4개의 A, B, C, D형으로 나눌수 있으며, 어떤 바이러스에 걸렸는지 진단하기 위해서는 PCR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독감의 종류

 


3. 독감의 증상

 

보통 감염 후 2~3일의 잠복기를 지나, 7~10정도 증상이 지속되며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길게는 6~8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개인차가 존재하며 발열 없이 호흡기 증상만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나, 대부분 오한과 한기를 느끼는 것으로 시작되어 고열이 지속되며 이후에 인후통과 콧물 및 마른 기침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고 갈수록 기침이 심해지고 가래가 생깁니다.

 

첫째는 가볍게 지나갔지만 이후에 증상이 나타난 저의 경우에는 2일정도 38.5도를 넘는 고열이 나타났으며, 이후에 콧물과 인후통이 일주일 가량 지속되고, 이후 일주일 가량은 마른 기침과 가래가 나타났습니다.

 

 

독감 증상

 


4. 독감의 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와 같은 비말감염을 통해, 또는 독감 바이러스가 묻은 표면(손잡이 등)을 접촉한 후 눈과 코, 입 등을 만질 경우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독감전염

 


 

5. 독감의 격리

 

격리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으로 증상이 생긴 후 3~4일간 전파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며 5~7일 가량 격리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6. 독감의 치료

 

주된 치료 방법으로는 해열제와 호흡기 증상을 완화 시키는 약물 복용, 충분한 수분공급 및 휴식입니다.

 

 

1) 타미플루(Tamiflu, 오셀타미비르)

   :알약이나 액체로 경구 복용하며, 며칠 동안 지속해야 합니다.

 

2) 리렌자(Relenza, 자나미비르)

 

  : 흡입기로 흡입하며 며칠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천식이나 COPD와 같은 호흡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3) 페라미플루(Peramiflu, 페라미비르)

 

  : 정맥주사를 통하여 주입하며, 한번만 투여하면 됩니다.

 

4) 조플루자(Xofluza, 발목사비르)

 

  : 알약이나 액체로 경구복용합니다. 임신, 수유중이거나 특정 질병이 있는 경우 권장되지 않습니다.

 

 

독감치료

 

 

 

 


7. 독감의 예방

 

독감 예방의 가장 중요한 습관은 바로 손씻기 입니다.

 

또한 매년 독감 유행이 시작되기 전에 독감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적극적인 예방법으로, 그 해 유행이 될것이라 예측되는 바이러스 몇몇 종에 대해 예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미리 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방접종은 생후 6개월부터 가능하며, 무료 대상자로는 만 6개월~만 13세 이하의 어린이, 만 65세 이상 및 임산부입니다.

이 외의 연령은 유료 접종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3-4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독감예방

 

 


8. 감기와 독감, 코로나의 차이

 

모두 호흡기 질환의 증상과 전신 증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다른 질환입니다.

 

1) 감기

 

 : 약 200가지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는 상기도 호흡기 감염질환으로 독감과 코로나에 비해 증상이 경미한 편에 속합니다.

 

2) 독감

 

 : 플루(Flu)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나 증상의 정도가 훨씬 심하게 나타납니다.

 

3) 코로나

 

 :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는 하부 호흡기 감염질환으로 증상은 감기와 독감과 비슷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나 치명률이 높고, 후각과 미각상실, 호흡곤란등의 여러 합병증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증상 발현에 있어 약간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감기와 코로나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여 갈수록 심해지지만, 독감은 갑자기 발열이 나타나며 심한 근육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90%이상 고열을 나타내는 독감에 비해, 다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는 발열과 증상이 없는 경우도 꽤 많은편입니다.

발열, 기침, 콧물, 인후통, 근육통 등의 공통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독감과 코로나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독감과 코로나 차이 구별하기

 


 

지금까지 유행하고 있는 독감의 증상과 치료, 코로나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더 추워지고 있는 날씨에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